페르소나 뜻 및 유래 다양한 예시 한 방에 정리
안녕하세요. 전 사회생활을 한 지 어느덧 10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나이를 먹게 되면서 직장에서의 저의 성격은 사뭇 달라진 모습을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신입사원 때와 지금 차장의 위치는 격차가 납니다.
그에 맞는 모습을 갖추느라 진정한 나의 모습을 감추는 것 같아요. 아마도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로 경우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다른 모습 혹은 반응을 보일 겁니다.
술 한잔 하면서 직장 분들과 말하면서 다들 공감할 때 나만 그런 게 아니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 모습과 다른 모습을 가지는 건 나쁜 게 전혀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그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걱정에서 비롯된 거죠.
가면을 쓰는 행위는 전세계 공통일 거예요. 그렇다면 관련된 단어 페르소나 뜻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용어의 유래와 예문 그리고 예시들도 보시면서 더 쉽게 이해해 보세요.
페르소나 뜻 정리
유래
페르소나는 교대 그리스 시대에 배우들이 연극에서 역할에 따라 각자 다른 가면을 쓰던 것에서 개념이 유래되었습니다. 그 이후 스위스 정신과 칼 융이 해당 단어 개념을 심리학에 도입하고 연구하면서 해당 단어가 널리 쓰이게 되었죠.
의미(Meaning)
우리는 사회생활에서 나의 성격 및 진정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타인들이 날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걱정 혹은 두려움 때문에 감추면서 생활을 하죠.
타인에게 보이는 모습이 나의 진정한 모습과 다른 모습을 가질 때 즉, 사회적 가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다양한 사람들도 만나게 되죠.
그 상황에 맞게 그 사람에 맞게 가면을 쓰는 걸 페르소나라고 말하죠. 각 상황 혹은 사람에 맞춰 가면을 쓰는 뉘앙스죠. 고대 그리스 연극들이 역할에 따라 다른 가면을 쓰는 것처럼요.
다양한 예시 및 예문들
* 학교에서의 나는 조용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 SNS상의 모습은 페르소나일 뿐 속지 맙시다
* 직장에서의 나의 모습은 능력 있는 모습이지만 실제 집에서는 갖춰진 모습보다는 정리정돈이 깨끗이 되어있지 않아요.
* 상황에 따라 나는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어.
* 친구들과 있을 땐 잘 웃고 유쾌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마음속에 상처가 있고 우울증을 앓고 있어요.
* 사회생활을 하려면 페르소나는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는 것 같아.
마치면서
오늘은 이와 같이 해당 글을 읽어보시면서 페르소나 뜻 그리고 유래 및 다양한 예문들까지 살펴보았습니다. 한 방에 정리해 드렸으니 이제는 해당 단어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셨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