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인 넌 뭐니? 티스토리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색인생성하여 구글노출

반응형

 

 티스토리블로그 Google에 최적화하기

 

 

저는 앞서서 말씀드렸듯이 애드 승인을 받기 위해 정말 독학으로 여러 가지 정보를 찾아보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렇기에 처음 시작하는 초보 블로거들의 심정을 너무나도 이해하죠.

 

아니!! 글을 열심히 쓰고 매일매일 하루에 하나 포스팅하는데 도대체 왜 내 블로그는 노출이 쉽게 되지 않는 건가?

 

순간 짜증이 날 때도 있고 그럴 테죠.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그런데 저도 5달 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느낀 게 있죠. 기본에 충실하고 꾸준히 해보자라는 마인드를 가졌어요.

 

나중에 다른 사람에게도 재능기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지금 제 블로그는 Daum에서 상위 노출된 적도 있고 네이버에도 상위 노출은 아니지만 순위 안에 든 적이 있습니다. 그런 걸 보면 어느 정도 최적화가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을 하기에 안심을 하고 있죠.

 

오늘의 재능기부는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을 요청하여 구글에 노출시키는 방법을 쉽게 설명해볼게요.

 

먼저 색인에 대해 알아볼게요.
색인 도대체 넌 뭐니?

 

쉽게 예를 들자면 만화책방에 가서 내가 찾고 싶은 분류의 책을 찾고 싶은데 분류 구분이 돼있지 않으면 그 수많은 만화책들을 들여다봐야 하는 불편함이 생기죠. 그런데 무협이라는 분류 공간에 그 책을 분류시켜놓는다면 전체를 들여다보지 않고 책을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즉, 색인은 특정 장소(문서)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과정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URL 설정으로 색인 노출하여 최적화


 

 

 

필수조건

* 서치 콘솔에 당연히 등록을 먼저 해야 한다.

* 사이트맵 및 RSS제출을 서치 콘솔에서 해야 한다.

* 절대 귀찮아하지말자.

 

 

1)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한다.

search.google.com/search-console?hl=ko

 

 

2) 해당 글의 사이트 주소를 복사한다.

(사이트맵과 RSS제출을 했다면 자동적으로 색인을 생성하지만 안 되는 경우도 있어 확인을 해주는 게 좋다 )

 

 

3) 복사한 주소를 공란에 붙여넣기 해준다.

 

 

 

 

 

 

 

 

 

4) 해당 포스팅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팝업이 된다.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있지 않아 노출이 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5) URL을 구글에 등록하려면 실제URL테스트를 클릭한다. 시간이 1분~2분 정도 소요된다.

 

 

6)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 메시지가 뜨면 성공적으로 색인이 생성된 겁니다.

 

 

 

결론

 

제가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시작하면서 포스팅을 할 때 서치 콘솔에 URL이 등록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았어요. 아마도 구글에 초창기라 제 포스팅들이 최적화되어 있지 않고 블로그 페이지 자체가 신설이어서 구글이 읽어내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애드센스 승인 시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한 후 서치 콘솔에서 URL 확인 후 색인 생성이 안되었다면 제가 수동으로 실제 URL테스트를 눌러주어 색인을 생성했습니다. 

 

아마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저와 같은 고민이 생길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 이 글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도 깔끔한 정리 포스팅 마무리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