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벽 증후군 치료법 왜 생기는지 원인과 증상 파악할 수 있게 풀이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소 등산을 즐겨 하던 이진 씨는 최근 들어 무릎에서 이상한 소리와 함께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무릎을 구부렸다 펴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마다또는딸깍하는 소리가 났고, 때로는 무릎 안쪽이 붓거나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느껴졌죠.

 

처음에는 단순한 관절 소리려니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져 등산은커녕 일상적인 걷기조차 힘들어졌습니다. 특히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나 무릎을 오랫동안 구부리고 있다가 펼 때면 증상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왜 내 무릎에서는 이런 소리가 날까? 혹시 연골에 문제가 생긴 건가?’ 걱정스러운 마음에 병원을 찾은 민지 씨는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추벽 증후군과 관련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무릎 안쪽에 있는 '추벽'이라는 얇은 막이 두꺼워지거나 염증이 생겨서 관절에 끼이면서 소리와 통증을 유발한다는 설명에  그동안의 불편함이 그제야 이해가 되었습니다.

 

관련해서 오늘 추벽 증후군 치료법 그리고 증상과 원인 이해해보도록 할게요. 마치 부드럽게 움직여야 할 무릎 관절 속에 거슬리는 이물질이 끼어 있는 듯한 느낌, 그것이 이 증후군의 불편한 현실이죠.

 

 

추벽-증후군-포스팅-메인

 

 

 

추벽 증후군 뜻 및 유래 원인

 

 

 

 

추벽 증후군(Plica Syndrome)무릎 관절 안에 있는 얇은 주름 형태의 활액막 조직인 '추벽(Plica)'이 두꺼워지거나 염증이 생겨 관절 연골 사이에 끼이면서 통증, 소리, 기능 제한 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추벽은 태아기에 형성되었다가 성장하면서 대부분 퇴화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남아있어 무릎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자극을 받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고 아픈 병!
  • 우리 무릎 안에는 *추벽'이라는 얇은 막 같은 주름이 있는데, 이 주름이 두꺼워지거나 염증이 생겨서 무릎 움직일 때 뼈나 연골 사이에 끼이는 거예요.
  • 마치 부드럽게 돌아가야 할 기계에 이물질이 끼어서 소리 나고 아픈 것과 같아요.

왜 생길까?

  • 무릎을 많이 굽혔다 펴는 운동 (달리기, 자전거, 등산)을 자주 하거나, 무릎을 다쳤을 때 생길 수 있어요.
  • 원래 추벽이 좀 두껍게 태어난 사람도 있을 수 있고요.

비유하자면:

  • 문 경첩이 뻑뻑해서 문 열고 닫을 때 '끼익' 소리가 나고 잘 안 움직이는 것처럼, 무릎 관절의 추벽이 뻑뻑해져서 그렇다고 생각하면 돼요.

 

유래

 

 

'추벽(Plica)'은 라틴어로 '접힌 것', '주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릎 관절 안쪽에 있는 얇은 막이 마치 주름처럼 접혀 있다고 해서 붙여진 해부학적 명칭입니다.

 

 용어는 20세기 중반 이후 무릎 통증의 원인 중 하나로 추벽의 이상이 밝혀지면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스포츠 활동이나 무릎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추벽에 반복적인 자극이 가해져 염증이 발생하고 증후군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요 원인들

 

 

반복적인 무릎 사용: 무릎을 굽히고 펴는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달리기, 자전거, 등산)이나 생활 습관이 추벽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합니다.

 

외상: 무릎을 직접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등의 외상으로 인해 추벽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사용: 무리한 운동이나 갑작스러운 활동량 증가로 무릎에 과부하가 걸려 추벽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추벽 자체의 이상: 선천적으로 추벽이 두껍거나 크거나, 위치가 비정상적인 경우 무릎 움직임 시 연골에 더 쉽게 끼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력 불균형: 허벅지 근육(대퇴사두근)의 약화나 불균형이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떨어뜨려 추벽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호더스 증후군 뜻 유래와 증상들을 함께 살펴보면서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주말 오후, 두진 씨는 동네 주민센터에서 자원봉사 요청을 받았습니다. 오랫동안 외부와 단절된 채 생활하던 한 어르신의 집 청소를 돕는 일이었습니다. 문을 열고 들어선 순간, 민

simplelife77.tistory.com

 

 

 

추벽 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들

 

증상들

 

 

무릎 소리: 무릎을 구부렸다 펴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 '딸깍' 하는 소리가 납니다.

 

무릎 통증: 무릎 안쪽이나 앞쪽에 둔하거나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릎 부종: 통증 부위가 붓거나 열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걸리는 느낌: 무릎을 움직일 때 무언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고, 심하면 무릎이 잘 펴지지 않는 잠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 후 악화: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또는 무릎을 오랫동안 구부리고 있다가 펼 때 통증과 소리가 심해집니다.

 

운동 시 통증 증가: 달리기, 자전거, 등산 등 무릎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운동 시 통증이 악화됩니다.

 

특정 부위 압통: 무릎 안쪽의 특정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무릎의 불안정감: 무릎이 덜렁거리는 듯한 불안정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릎을 굽히는 동작의 어려움: 양반다리나 쪼그려 앉기 등 무릎을 깊게 굽히는 동작이 불편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야간 통증: 밤에 무릎 통증으로 인해 잠을 설칠 수 있습니다.

 

 

치료법

 

 

휴식 및 무릎 사용 줄이기: 가장 중요해요! 무릎에 부담을 주는 활동(달리기, 계단 오르내리기, 쪼그려 앉기 등)을 줄이고, 충분히 쉬어주는 게 좋아요.

 

 

약물 치료: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 무릎 안의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는 약이에요. 의사 처방에 따라 복용해요.

* 스테로이드 주사 - 염증이 심한 부위에 직접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아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여줄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 자주 맞는 건 좋지 않아요.

 

물리 치료:

* 스트레칭 및 근력 운동 - 허벅지 근육(대퇴사두근)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늘리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무릎의 안정성을 높여줘요.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게 중요함. 

* 전기 치료, 초음파 치료: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돼요.

* 냉찜질/온찜질 - 급성 통증이 있을 때는 냉찜질을, 만성적인 뻐근함에는 온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생활 습관 개선:

* 무릎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피해요.  (: 쪼그려 앉거나 무릎 꿇는 자세)

* 적정 체중을 유지해서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줘요.

* 적정 체중을 유지해서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줘요.

 

 

2. 수술하는 치료 (수술적 치료)

보존적 치료를 3~6개월 이상 꾸준히 했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통증이 너무 심하고 무릎이 잠기는 등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을 때 고려해요.

  • 관절경 추벽 절제술: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수술법이에요. 무릎에 작은 구멍을 2~3개 뚫고 내시경을 넣어 염증이 생기거나 두꺼워진 추벽을 잘라내 제거하는 수술이에요. 상처가 작고 회복이 비교적 빠른 편이에요.

 

끝내면서

 

 

이 증후군은 무릎 관절 속 얇은 막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하고 통증스러운 질환입니다. 이진 씨의 경험처럼, 무릎에서 나는 소리와 통증은 일상생활과 운동 활동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추벽 증후군 치료법 그리고 증상 및 원인들을 통해, 무릎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이를 단순한 관절 소리로 여기지 않고 조기에 전문가의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